Home > 진료과목 > 신경정신과
 
 
 
 
화병

화병은 ‘울화병’이라고 하며 울화란 억울한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고 억지로 참는 가운데 생기는 신경성적인 화를 말하는 것이다. 화병은 이러한 울화가 원인이 되어 생긴 질환이다. 화병은 시부모, 남편, 자녀 등과의 관계에서 많이 발생하고, 사회생활과 어쩔 수 없이 참는 생활을 해야 하는 직장인에게도 발생한다.

  화병증상
   

① 30대 말부터 50대 말까지의 여성에게 많다.
② 억울한 감정, 속상함 등의 스트레스를 참아서 장기간 누적되어 발생한다.
③ 특징은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여 가슴 부위가 답답하고 열이 오르는 느낌이 든다.
④ 육체적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얼굴의 열기와 가슴이 뛰고 치밀어 오르며 목이나 가슴
의 덩어리가 느껴지기도 한다.
⑤ 정신적 증상으로는 우울, 불안, 신경질, 짜증, 불면 등이 자주 나타나고 잘 놀래거나 쉽게 화
가 폭발한다.

한방에서는 오장의 기능을 조절, 강화함으로서 정신기능을 조절하고 자율신경의 안정을 가져오게 하여 치료한다.

치료방법에는 약물요법, 침요법, 뜸요법, 부항요법, 정신요법이 있다. 약물요법은 화를 내리는 약, 화를 조절하는 약과 기의 울 체를 풀어 주는 약물을 이용한다. 침요법은 직접 화가 쌓인 부분에 침을 놓아 화를 내리는 방법과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부항요법은 기의 순환을 도와주고, 뜸요법은 원기를 보충하여 화를 억제하며, 정신요법은 기(氣)와 정신을 안정시키는 방법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