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료과목 > 소아과
 
 
 
 
아토피성 피부염(태열)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상
   

① 피부가 몹시 가렵다
② 피부가 건조하다.
③ 피부가 각질화(딱딱해짐)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팔 오금, 무릎 오금, 얼굴, 팔, 다리, 몸통, 목 주위, 손목, 귀의 위 아래 갈라짐, 머리, 전신, 눈 주위 등을 별 이유없이 긁으면 태열을 강력히 의심해야 한다. 어린이 아토피성 피부염은 조금 가려우면 긁고, 긁으면 더욱 가려워 자꾸 긁어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어 심해진다. 잠을 제대로 못자며 집중력이 없는 아이, 침착성이 결여되는 아이가 되기 쉽다. 신경이 날카로워 지므로 성격이 나빠져 인격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꼭 치료해 주어야 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만 15세 까지의 어린이 알레르기 질환 중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태열)을 한방원리에 의하여 증상이 있을 때는 증상을 없애는 치료를, 증상이 없으면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해야 한다. 근본치료는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체질 개선 요법을 해야 한다. 즉 감기, 찬바람, 찬물, 찬음식에 강한 체질로 바꿔 주어 감기나 찬 것을 이길 수 있는 강인한 체질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어린이 천식의 3대 증상
   

① 기침
② 호흡곤란(숨이 찬다)
③ 천명(가슴에서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 으로 한밤중이나 새벽 또는 이른 아침에 심하다.
또한 몇개월이고 기침만 하는 천식도 있다. 기침이 한밤중(01∼03시), 새벽 또는 이른 아침
에 심한 편이다.

 
  어린이 천식을 의심해야 되는 경우로는 다음과 같다.
   

① 찬바람(에어컨 포함)을 쏘이거나 몸을 차게 하면 기침한다.
② 뛰면 기침하고 숨이 찬다.
③ 아이스크림 등 찬 것을 먹으면 기침한다.
④ 별다른 이상없이 3주 이상 열없는 기침을 한다.
⑤ 먼지, 냄새, 연기에 약하여 기침을 잘 한다.

어린이 알레르기 질환은 치료가 잘 안된다고 포기하거나 사춘기가 되면 저절로 낫는다고 믿고 방심해서는 절대로 안되는 질환이다. 설령 크면 낫는다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성장 발육,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어린이 알레르기성 비염의 3대 증상
   

① 코막힘
② 콧물(주로 맑음)
③ 재채기로 주로 아침에 심하다.

축농증이 같이 있는 경우가 70% 정도로 많다(알레르기성 비염이 주원인). 또한 비염, 축농증으로 인하여 집중력이 떨어지며 산만한 경우가 많고, 몇개월 동안 코막힘 증상만 있는 알레르기성 비염도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야 되는 경우로는 다음과 같다.
   

① 감기를 앓는 날이 더 많다.
② 코가 가려워 부비거나 잘 후빈다.
③ 아침에 코가 막혀 찍찍거린다.
④ 코피가 잘 난다.
⑤ 재채기를 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