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료과목 > 소아과
 
 
 
 
허약한 어린이

허약한 어린이이란 선천적으로 허약한 경우와 건강하게 태어났더라도 섭생을 잘못하여 영양상태가 불량하고 질병 또는 가정이나 학교 등 외적 환경요인으로 인한 정신적 장애 등이 있는 경우이다.

  소화기계 허약아
   

식욕부진과 편식을 주로 하며, 자주 체하고 입 냄새가 심하다. 대변에 이상이 많고 손과 발이 차며, 복부 불쾌감, 팽만감 등 복부의 이상을 자주 호소한다. 안색은 황백색이며, 윤기가 없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무기력하다. 수척한 체형으로 대개 체중이 늘지 않는다.

  호흡기계 허약아
   

잦은 감기와 야간이나 새벽에 기침을 많이 한다. 재채기와 맑은 콧물을 자주 흘리거나 코가 막힌다. 기후변화에 민감하여 피부가 연약하고, 추위를 잘 타며 찬 음식에도 기침을 한다.

  순환기 및 정신신경계 허약아
   

심장 자체의 기질적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우선 안색이 창백하며, 맥박이 고르지 못하다. 자주 놀라고 무서움을 잘 타며, 신경이 몹시 예민하여 매사에 신경질을 잘 내고 소변도 자주 본다. 일반적으로 신경질적인 아이들을 말할 수 있다.

  간기능 및 대사기계 허약아
   

식욕부진과 함께 안색이 누렇고 피로를 잘 느끼며, 특히 계절을 심하게 탄다. 자주 어지러워하며, 코피가 잘 난다. 손톱, 발톱의 발육상태가 나쁘고, 눈의 감염이 잘 되며 시력도 약하다.

  비뇨생식기 및 골격계 허약아
   

소변의 이상, 배뇨 곤란과 함께 생식기의 발육부진, 정기가 허약한 아이를 말한다. 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다. 성기는 왜소하고 무기력하여 활동이 활발하지 못하다. 치아와 모발의 발육상태가 불량하고 모발은 힘이 없고 가늘고 윤기가 없다. 여아에게는 심하게 손발이 차고 비임균성 질염으로 냉(대하)이 분비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