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료과목 > 내과
 
알콜성 간질환 담석증,담낭염 만성간염 간경변증 지방간 보약요법
만성피로증후군 천식 당뇨병 성기능장애 중풍(뇌졸중)
고혈압 저혈압 동맥경화 부정맥 알레르기 이명과 난청
 
만성피로증후군

급격한 산업발달로 인한 오염과 주위의 생활환경은 피폐해지고, 전문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인간성이 삭막해져 만성적인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를 자주 대하게 된다. 만성피로(Chronic Fatigue)는 말 그대로 피로가 끊이질 않는 증상으로 정도에 따라 피곤하면서도 거의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가벼운 경우가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일상생활을 포기한 채 몸져 눕는 극한 상황까지 일어나고 있다. 환자가 호소할 때 사용하는 표현도 단순히 '피로하다'는 것 외에 '의욕이 떨어진다' '기력이 없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렵다' '웬일인지 나른하다' 등으로 다양하며, 어떠한 상태를 피로라고 하는지 객관적인 정의도 없는 주관적 호소이므로 그 의미를 파악하기도 어렵고 모호하며 불명확한 문제가 바로 만성 피로라고 할 수 있다.

피로의 원인은 육체적 과로 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휴식을 취하면 바로 회복되는 정상적인 생리적 반응에서부터 만성간염, 폐결핵, 빈혈, 갑상선질환, 당뇨병, 각종 암 등의 신체적 질환과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우울, 불안상태 등과 같은 정신적 질환의 병적인 경우까지 다양하며, 피로감이 그 수많은 질환들의 임상증상 중의 하나이므로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근래 의학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성피로 증후군'은 쉬어도 낫지 않고 일상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원인불명의 피로가 6개월 이상 계속될 때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만성피로를 한의학에서는 허로(虛勞), 노권상(勞倦傷)의 범주로 보며, 피로를 회복시키는 약물, 침구, 부항요법 등을 통하여 치료하고 있다.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전신을 엄습해오는 피로감을 느낀다.
2. 집중력이 떨어진다.
3. 목이 따끔거리고 겨드랑이의 임파선이 붙는다.
4. 건망증이 있고 초조하다.
5. 우울해진다.
6. 시력이 나빠진다.
7. 잠을 설친다.
8. 두통이나 근육통, 관절통 등이 있다.